고현철의 투자포커스
보통 사람들은 부동산투자의 판단력과 운영능력 없이 투자에 나섰다가 재산손실은 물론 몸과 마음을 심히 다칩니다. 이런 현실에 안타까움을 느껴 투자에 관한 모든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제 칼럼을 통해 잘못된 지식을 바꾸고, 새로운 환경에 따른 투자능력을 갖추어 부동산으로 행복한 삶을 누리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벽걸이세탁기'에 숨겨진 주택의 비밀
요즘 세탁기를 보면 정말 많이 발전했습니다. 과거의 세탁기와 비교해보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예전 세탁기는 둥그런 통에 빨래를 넣고, 냉수와 온수를 넣으면 섞는 기능이 전부였습니다. 반면 지금의 세탁기는 기능이 많아지고 편리해졌습니다. 일례로 세탁물의 무게를 감지해 적정 세제와 유연제를 자동으로 넣어줍니다. 매번 세제를 넣어주는 번거로움을 덜어주는 기능입니다. 또한 세제투입부터 건조까지 빠르고,깨끗하게 세탁해 시간적,경제적으로 여유를 줍니다.이제 과거의 세탁기는 골동품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지난해 출시한 '벽걸이세탁기'의 인기는 예상외입니다. 기능이 더 진보했기 때문입니다. 우선 '벽걸이'란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부피와 무게를 대폭 줄여 벽에 걸 수 있습니다. 벽걸이TV처럼 공간을 덜 차지하고, 사용하기가 편리합니다. 벽걸이세탁기는 기존 제품보다 적은 물과 전기로 세탁에서 탈수까지 마칠 수 있습니다. 세탁에 소요되는 시간도 약 30분에 불과해 에너지가 상당히 절약됩니다. 일반 세탁기가 약1~2시간 소요되는 것과 비교됩니다.
벽걸이세탁기는 다른 세탁기보다 훨씬 작고,가볍게 만들어졌습니다. 벽에 걸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물,전기,시간 등이 적게 듭니다. 당초 이 제품은 소량 빨래로 핵가족층을 대상으로 나왔습니다. 후발주자인 한 전자제품회사가 기존 세탁기시장에서 경쟁할 수 없어 틈새시장을 찾은 것입니다. 신규시장을 공략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절박함의 결과물입니다. 다행히 시대흐름에 부응해 요즘처럼 경기가 침체되고 어려울 때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벽걸이세탁기'의 성공 요소가 무엇인지 조목조목 살펴볼까요?
첫째, 소형으로 에너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빨래가 많던지 적던지 반드시 사용하던 물 사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물론 전기료나 시간도 줄여줍니다.
둘째, 벽에 거는 방식으로 공간을 줄여줍니다.
기존 제품보다 용량,폭,무게 등을 대폭 줄여 훨씬 작고 가볍습니다.
셋째, 핵가족층뿐만 아니라 일반 가정에서도 선호도가 높습니다. 세탁을 몰아서 하지 않고, 매일 하고 싶어하는 가정이 많기 때문입니다.
바로 이점이 '벽걸이세탁기'가 인기있는 이유입니다.
이것이 트렌드이고 사람들에게 인기있는 요소라면 어떻게 우리의 집인 '주택'에 적용할 수 있을까요?
첫째, 소형주택으로 공과금,세금 등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주택규모에 따라 소요되는 '전기료,가스료,수도료'와 '취득세,재산세,양도세' 그리고 '중개수수료' 등은 차이가 큽니다.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은 2%대입니다. 본격적인 저성장 시대로 들어섭니다. 과거 시대와 비교한다면 버는 것,지키는 것보다 아끼는 것이 더 중요한 시점입니다.
둘째, 작은 공간이라도 넓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붙박이 수납장,벽걸이 세탁기 등 빌트인이 반영된 주택이라면 가능합니다. 빌트인 즉, '집에 필요한 각종 가전제품이나 가구를 건물에 미리 내장하는 공법'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요즘 인테리어 동향을 살펴보면 빌트인의 수준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모델하우스에서 최근의 변화와 동향을 파악해 최신 감각을 익힐 수 있습니다. 작은 공간이라도 사용하기에 편리한 주택으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모델하우스는 주택과 관련한 다양한 변화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가전제품이나 가구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동향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즘 신문에 광고하는 아파트,오피스텔,도시형생활주택 등의 모델하우스를 둘러보면 우리나라 주택의 트렌드를 알 수 있습니다. 투자나 거주가 아니더라도 가끔 머리 식힐 겸 방문해 주택시장의 변화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1~2인 가구 증가로 소형주택의 수요가 점점 늘고 있습니다.
셋째, 소형주택은 모두에게 선호도가 높아집니다!통계청 자료에 의하면,2015년에 우리나라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의 비중은 약 27%로 4인 가구 비중인 약19%를 넘어섭니다. 1~2인 가구를 합하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54%로 우리나라 전체 가구의 절반을 넘습니다. 물론 1~2인 가구는 앞으로 점점 많아질 것입니다. 2025년까지 1인가구는 약 31%, 2인가구도 약 31%로, 더하면 약 62%로 증가합니다. 반면 4인 가구는 약 13%로 줄어듭니다. 향후 3~4인 가구는 점점 더 빠르게 감소할 것입니다.
앞으로 1~2인 가구의 증가는 주택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 것입니다. 주택시장,가전제품시장,가구시장뿐만 아니라 이들과 연계된 시장도 변할 것입니다. 1~2인 가구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고, 차별화 요소를 갖춘 소형주택이 뜰 것입니다. 즉, 기존 주택에서 불필요한 것을 제거하고, 부족한 것을 채우는 새로운 공간이 나타날 것입니다. 공간과 시간의 효율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주택말입니다. 이번 벽걸이세탁기의 성공요소를 통해 소형주택의 메가 트렌드(Mega trends)를 발견했으면 좋겠습니다.
' 투자정보(부동산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뛰는 놈 위에 나는 놈이 있다는데!!! (0) | 2013.07.19 |
---|---|
[스크랩] [‘알짜배기’ 내집을 찾아라] 미래가치 높은 ’알짜 아파트‘의 조건 (0) | 2013.07.18 |
부동산 투자는 무엇보다 앎에서 시작돼야 한다. (0) | 2013.07.17 |
독점의 함정에 빠져 높은 `자리값 (0) | 2013.07.16 |
자산가들의 특별한 선택, 그들의 "성공적인 중,소형 빌딩 투자" (0) | 2013.07.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