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정보(금융상품)

ISA(개인자산종합관리계좌)200% 활용하기

LBA 효성공인 2015. 8. 14. 19:30

신동일의 슈퍼리치 따라잡기

샐러리맨도 100억 부자가 될 수 있다는 모토로 맨손에서 100억 슈퍼리치가 된 부자들의 성공이야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슈퍼리치들의 재테크 비법과 재테크에 좋은 습관들을 재미있게 에피소드로 소개합니다.

             

ISA(개인자산종합관리계좌)200% 활용하기

     
[ISA개인자산종합관리계좌 200%활용하기]

그동안 부족한 세수 등 여러 요인으로 쥐꼬리만한 세제 혜택을 주다 보니
가뜩이나 저축율이 떨어지고, 전세계적 경기 불황의 여파로 개인들이 종잣돈 마련하는 길이 매우 어려웠다.
도입 발표부터 벌써 말이 많은 제도이나 분명한 것은 단 1원이라도 절세 혜택이 주어지는 제도로서 일반고객은 철저하게 본 제도를 분석해서 내 상황에 맞게 활용하면 좋겠다.

 


(참고로, 항상 부정적인 사람에겐 어떤 제도나 혜택이 주어져도 부정적인 면에 초점을 맞춘다. 안타까운 일이다.
어떤 제도도 완벽하진 않기 때문에 단 1%라도 긍정적인 면에 초점을 맞추자)

=ISA(개인자산종합관리계좌) 란?

 


의무납입기간 5년인 가칭 "만능통장"으로 정부가 지난 6일 "2015년 세제 개편안"에서 발표했다.
그 동안 개인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은 납입기간 5년이상 10년이상 거래시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저축보험 등 보험 상품과 국내 주식형 펀드(주식매매차익 비과세), 재형저축 등 매우 제한적이였다.

ISA가 도입되면 만능계좌에 보험을 제외한 모든 상품(예금, 적금, ELS주가연계증권 등)을 담아 거래 할 수 있고
5년 이상 거래시 손익을 통산하여 순이익 200만원까지는 비과세 혜택을 주고 초과 금액은 9.9% 세율로 분리과세 하는 것이 이 제도의 핵심이다. 매매 차익에 대해 세금을 물리지 않는 국내 주식(국내 펀드 등)과 10년 이상 장기 상품 보험이 빠진 점이 아쉽다.

=ISA 활용방법

 


1) 예금,적금, 정기예금 등 15.4% 이자소득세 과세 상품을 ISA계좌에 담아서 거래하자.
 5년 내 중도 해지시 과세되는 불이익이 종잣돈을 마련하는 사회초년병, 재테크 초보자에게는 유리할 수 있다.
다만, 2~3년 안에 써야 하는 돈이라면 중도 해지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5년 이상 종잣돈을
마련하는 목적인 자금을 운영해야 겠다.

2)ELS 주가연계증권 상품을 적극 활용하자.

 


그 동안 펀드상품 대비하여 중위험.중수익 상품이면서 5~8% 수익률을 올리며 효자 상품 역할을 한
주가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한 ELS상품은 15.4%~최대 41.8%(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 이자 소득세 과세가
핸디캡이였는데, ISA를 적극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예를들어 종잣돈 1천만원을 목표수익률 6% ELS에 5년간 투자하면 30% 수익에 해당하는 3백만원 중 2백만원은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개인 고객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약 30만원 이자소득세로 빠져 나갈 돈이 절약 되는 셈이다.

VVIP고객 중에서는 금융소득 2,000만원에 턱걸이 하는 고객이 최대 수혜고객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금융소득이 1,900만원 대에서 턱걸이 하는 고객은 100만원 안팎 이자소득을 절세 할 수 있다면
큰 혜택을 볼 수 있기 때문인데 종전에는 10년 비과세 저축보험 등 상품을 활용해서 금융소득 한도를 관리했다면
이제는 ISA계좌를 잘 활용해도 된다는 얘기다.

3)국내 주식형 펀드는?

 


국내 주식형 펀드는 국내 주식 매매 차익이 비과세 되어 굳이 ISA계좌를 활용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해외주식형 펀드는 ISA계좌를 적극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2016년 도입 예정인 해외주식전용펀드는 비과세 혜택(1인당 3,000만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ISA계좌와
병행해서 활용하길 추천한다.

4)올해 놓치지 말아야 할 것들..

 

.

일단, 일몰이 적용되는 재형저축(연봉 5천만원 이하 근로자/7년이상 거래시 비과세 혜택) 과
소득공제 장기펀드(연 600만원/납입액 40%소득공제혜택) 을 올해 말까지 적극 가입해서 활용해야 겠다.

간략하게 살펴 보았지만, 제도적으로 장.단점이 반드시 존재한다.

 


개인 재무 상태는 모두 다르기 때문에 자금의 운용기간, 목적자금을 만드는 기간, 투자 자산에 대한 자산 배분 등
자신의 상태에 맞게 자신만의 My Life Book(일명:부자되는 수첩)"에 로드맵을 세워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