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정보(금융상품)

그들이 얘기하지 않는 무언가가 있다

LBA 효성공인 2014. 5. 22. 13:00

 

 

서기수의 로또보다 강한 재테크

 

길거리에서 오고가는 사람들에게 “부자가 되고 싶으십니까?” 물어본다면 아마도 거의 100%의 사람들이 그렇다고 대답할겁니다. 이 세상에서 부자가 되고싶지않은 사람이 어디 있을까요? 그럼 왜 그토록 많은 사람들이 꿈꿔오고 삶의 목표로 삼고 애쓰는 부자가 되는게 어려울까요? ...

그들이 얘기하지 않는 무언가가 있다

거주하기 위해서 집을 구하러 다니다가 괜찮은 아파트가 있어서 공인중개사분과 함께 집을 보러 갔다.그런데 그분이 이런 말씀을 하신다.

 

이 아파트 보여드리기는 하지만 주차도 어렵고요.아파트 정문 앞에 재래시장이 있어서 늘 시끄럽고 냄새도 많이 나고 지저분해요.그리고 윗층과 아랫층 방음처리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아서 소음도 꽤 심해요.얼마 전에 층간 소음 때문에 주민간에 싸움이 나서 치고 받고 하다가 병원 응급실에 윗층 아저씨가 실려갔다니까요?”

 

과연 이렇게 얘기하는 공인중개사 분이 있을까?


 
주차는 아주 밤 늦게만 귀가하시지 않으시면 자리는 많고요아파트 앞에 재래시장이 있어서 늘 신선한 야채나 과일을 싸게 살수가 있고 따뜻한 인간의 정을 느낄 수가 있지요.소음이요? 완벽하지는 않지만 워낙 점잖으신 분들이 많이 살아서 문제 없습니다.조용한 편이예요..라고 하지 않을까?

 

똑같은 상황을 이렇게 얘기하는 것과 저렇게 얘기하는 것이 판이하게 다르다.

금융상품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브라질 국채가 토빈세 6%가 없어지면서 완전 비과세가 되었고요..브라질 경제가 올해 월드컵경기대회를 유치했고 2016년 올림픽도 유치해서 경제가 많이 성장하고 발전할 겁니다.그러니 브라질 국채를 안심하고 투자하세요..”

라고 얘기하는 것과

 

브라질의 헤알화 환율이 2013 5 24일 최고인 550.11원에서 올해 5 20일 기준 464.69원으로 무려 15%이상 하락했고요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전날 발표한 '경제전망'에서 올해 브라질의 성장률을 1.8%로 예상했는데 국제통화기금(IMF)도 지난달 초 발표한 '세계경제전망' 보고서에서 올해 브라질의 성장률을 1.8%로 전망했습니다.

또한 올해와 내년 인플레율은 정부의 억제 목표 상한선인 6.5%를 위협할 것으로 보이는데 현재 11%인 기준금리는 내년 말 12.25%까지 오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라고 얘기하는 것은 투자자들의 입장에서는 천지차이라고 볼 수 있다.

,부동산 거래를 유도 해야 하는 공인중개사의 입장과 해당 금융상품을 판매해야 하는 금융기관 직원들의 입장에서 판매와 거래를 위한 설명과 권유에 너무 믿음을 주고 긍정적으로만 봐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투자자들은 투자를 하면서 서서히 낙관론자가 된다는 피터린치의 얘기가 있듯이 그져 잘 되는 쪽으로만 설명을 듣고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요소에 대한 부분만 보고 투자를 했다가는 낭패를 보기 십상이다.

 

그들이 애기하지 않는 위험요소나 부정적인 예상에 대한 파악을 하는 것이 중요하겠고 긍정적이건 부정적이건 해당 투자에 대한 다양한 수익률의 경우의 수를 좌지우지할 요소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를 많이 알수록 좋을 것이다.

따라서 국내외 경제와 금융시장의 트랜드 및 향후 전망에 대한 생각을 수시로 하는 습관을 기르고 직접 가상의 전문가가 되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