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 이야기

[스크랩] 태극기 속에는 우주 만물의 조화와 질서가 있다

LBA 효성공인 2018. 2. 14. 15:57

 태극기 속에는 우주 만물의 조화와 질서가 있다  

 

 태극기

 

 

 태극기는 우주중앙 태극궁에서 만물을 다스리고 있다는 뜻이랍니다!

 태극(太極)이 열리니,

 원형이정(元亨利貞)이요,

 인예의지(仁禮義智)라.

- 사괘의 의미와 원형리정[元亨利貞]의 순리[順理] - 
 원(元)은 ‘으뜸 원’으로 천지인 삼재가 문을 열고 밖으로 나오는 봄의 뜻이 들어 있습니다.  
 형(亨)은 ‘형통할 형’으로 만물이 무성하게 자라는 여름을 뜻합니다.
 이(利)는 ‘이로울 이’로 오곡백과가 무르익어 추수하는 가을의 뜻이 들어 있습니다.
 정(貞)은 ‘곧을 정’으로 만물이 땅속에 숨는 추운 겨울의 뜻합니다.
그러므로
 원형리정(元亨利貞)은
 곧 나고(生), 자라고(長), 거두고(斂), 저장하는(藏) 순환을 의미하는 것이지요.

 

- 괘는 하늘(天), 봄(春), 동(東쪽, 인(仁)을 뜻하며,

 

 - 괘는 해(日), 여름(夏), 남(南), 예(禮)를 뜻하며,

 

 - 괘는 땅(地), 가을(秋), 서(西), 의(義)를 나타내며,

 

- 괘는 달(月), 겨울(冬), 북(北),지(智)를 나타낸 것이지요,


* 원형이정과 건이곤감을 합하여 보면 !
 태극의 돌아가는 원리로 사계절의 운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원 - 건 - 하늘 - 봄 - 동 - 인,
 형 - 이 - 해 - 여름 - 남 - 예,
 이 - 곤 - 땅 - 가을 - 서 - 의,
 정 - 감 - 달 - 겨울 - 북 - 지,

* 태극의 돌아가는 방향으로!
 건 괘는 봄,

 

 이 괘는 여름,

 

 곤 괘는 가을,


 감 괘는 겨울,

 

 사계절이 돌아가는 의미를 나타낸 사괘의 의미입니다.

 

 태극이 돌아가는 계절순환의 사괘 방위와 의미

사괘

 

 

 

 

중앙

이름

건(乾)

리(離)

곤(坤)

감(坎)

 

방위

동(東)

남(南)

서(西)

북(北)

 

모양

천(天)

일(日)

지(地)

월(月)

 

계절

춘(春)

하(夏)

추(秋)

동(冬)

 

오상

인(仁)

예(禮)

의(義)

지(智)

신(信)

가정

부(父)

중남[子]

모(母)

중녀[女]

가규(家規)

오행

목(木)

화(火)

금(金)

수(水)

토(土)

 

 

 * 천간 지간(天干 支干)의 수(數) *

 북방,

   천간 - 임(壬:一), 계(癸:六),

   지간 : 자(子:一), 해(亥:六),

 남방,

   천간 - 정(丁:二), 병(丙:七),

   지간 : 사(巳:二), 오(午:七),

 동방,

   천간 - 갑(甲:三), 을(乙:八),

   지간 - 인(寅:三), 묘(卯:八),

 서방,

   천간 - 신(辛:四), 경(庚:九),

   지간 - 유(酉:四), 신(申:九),

 중앙,

   천간 - 기(己:十),

   지간 - 축(丑:十), 미(未:十),

 중앙,

   천간 - 무(戊:五),

   지간 - 술(戌:五), 진(辰:五),

 * 오행(五行)의 원기를 이루는 수(數)와 색(色) *

 북방 一六 수(水)-흑(黑),

 남방 二七 화(火)-적(赤),

 동방 三八 목(木)-청(靑),

 서방 四九 금(金)-백(白),

 중앙 五十 토(土)-황(黃),

 

* 후천(後天) 음기(陰氣)도수(度數) 태극도(太極圖) *

* 건(乾)괘가 축(丑十)방위로

      중앙 - 기(己十)

* 곤(坤)괘가 미(未十)방위로 태극을 이루고,

 음기(陰氣)도수(度數)로

사계절(四季節) 팔정(八廷)의 이십사절기(二十四節氣)를 운행하는 원리,

 후천 태극 팔정도(八廷圖),

 * 축十, 기十, 미十, *

 

* 후천(後天) 양기(陽氣)도수(度數) 태극도(太極圖) *

* 건(乾)괘가 술(戌五)방위로

      중앙 - 무(戊五)

* 곤(坤)괘가 진(辰五)방위로 태극을 이루고,

양기(陽氣)도수(度數)로

사계절(四季節) 팔정(八廷)의 이십사절기(二十四節氣)를 운행하는 원리,

 후천 태극 팔정도(八廷圖),

 * 술五, 무五, 진五, *

 * 문왕(文王) 팔괘(八卦)와 구천(九天)하늘 방향 *

 북방-감(坎)-현천(玄天),

 남방-이(離)-염천(炎天),

 동방-진(辰)-창천(蒼天),

 서방-태(兌)-호천(昊天),

        중앙-균천(鈞天),

 서북-건(乾)-유천(幽天),

 동남-손(巽)-양천(陽天),

 동북-간(艮)-변천(變天),

 서남-곤(坤)-주천(朱天),

 

 

 * 二十四節氣와 三백六十度 十二支 十二달 한해 *

천(天) 하늘을 360도로 나누고, 춘분(春分)을 0도로 정하고, 춘분으로부터 따져,

하지(夏至)를 90도, 추분(秋分)을 180도, 동지(冬至)를 270도,

다시 춘분(春分)에 돌아와 360도 라고 하며,

* 0도를 기준으로 하여 90도씩 나누어,

또 그것을 각각 6등분하여,

二十四節과 二十四氣가 합하여, 二十四節氣가 되니,

이것이 곧“ 四時요 한해라.

* 이십사절기(二十四節氣)와 십이(十二)열두달 *

봄(春),

 맹춘(孟春)-입춘(立春)-우수(雨水)-정월(正月),

 중춘(仲春)-경칩(驚蟄)-춘분(春分)-이월(二月),

 계춘(季春)-청명(淸明)-곡우(穀雨)-삼월(三月),

 

여름(夏),

 맹하(孟夏)-입하(立夏)-소만(小滿)-사월(四月),

 중하(仲夏)-망종(芒種)-하지(夏至)-오월(五月),

 계하(季夏)-소서(小暑)-대서(大暑)-육월(六月),

 

가을(秋),

 맹추(孟秋)-입추(立秋)-처서(處暑)-칠월(七月),

 중추(仲秋)-백로(白露)-추분(秋分)-팔월(八月),

 계추(季秋)-한로(寒露)-상강(霜降)-구월(九月),

 

겨울(冬),

 맹동(孟冬)-입동(立冬)-소설(小雪)-십월(十月),

 중동(仲冬)-대설(大雪)-동지(冬至)-십일월(十一月),

 계동(季冬)-소한(小寒)-대한(大寒)-십이월(十二月),

 

 * 십이지(十二支) 시각(時刻) *

일지(一支)는 현대의 시간으로 두 시간씩을 말한 것이고,

일지마다 초(初)와 정(正)은 간 한 시간이며,

지(支)에 따른 일각(一刻)은 십오분(十五分) 간씩이고,

일분(一分)은 현대와 같이 六十초이며,

 

자시(子時)-초(初)-오후-십일시(十一時),

           정(正)-오후-십이시(十二時),

축시(丑時)-초(初)-오전-한시(一時),

           정(正)-오전-두시(二時),

인시(人時)-초(初)-오전-세시(三時),

           정(正)-오전-네시(四時),

묘시(卯時)-초(初)-오전-다섯시(五時),

           정(正)-오전-여섯시(六時),

진시(辰時)-초(初)-오전-일곱시(七時),

           정(正)-오전-여덟시(八時),

사시(巳時)-초(初)-오전-아홉시(九時),

           정(正)-오전-열시(十時),

오시(午時)-초(初)-오전-열한시(十一時),

           정(正)-오전-열두시(十二時),

미시(未時)-초(初)-오후-한시(一時),

           정(正)-오후-두시(二時),

신시(申時)-초(初)-오후-세시(三時),

           정(正)-오후-네시(四時),

유시(酉時)-초(初)-오후-다섯시(五時),

           정(正)-오후-여섯시(六時),

술시(戌時)-초(初)-오후-일곱시(七時),

           정(正)-오후-여덟시(八時),

해시(亥時)-초(初)-오후-아홉시(九時),

           정(正)-오후-열시(十時),

 

 * 지지운용표(地支運用表) *

자(子)-11월-23시-1시-정북(正北),

축(丑)-12월-1시-3시-북동북(北東北),

인(寅)--1월-3시-5시-동북동(東北東),

묘(卯)--2월-5시-7시-정동(正東),

진(辰)--3월-7시-9시-동남동(東南東),

사(巳)--4월-9시-11시-남동남(南東南),

오(午)--5월-11시-13시-정남(正南),

미(未)--6월-13시-15시-남서남(南西南),

신(申)--7월-15시-17시-서남서(西南西),

유(酉)--8월-17시-19시-정서(正西),

술(戌)--9월-19시-21시-서북서(西北西),

해(亥)--10월-21시-23시-북서북(北西北),

 

 * 하늘과 땅이 이루는 짝 *

하늘에는 해와 달이 존재하고,

해(日)는 스스로 빛을 내어 낮을 밝히고,

달(月)은 스스로 빛나지는 않지만 해의 빛을 반사해서 밤을 밝히고 있습니다.

그래서,

해(日)를 양(陽)이라 하고,

달(月)을 음(陰)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은 이치로 별을 나누어 성(星)과 신(辰)이라 합니다.

성(星)을 소양(少陽)이라 하고,

신(辰)을 소음(少陰)이라 합니다.

즉, 성(星)은 빛나는 별이고,

신(辰)은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하는 별인 것입니다.

그래서,

성(星)을 양(陽)이라 하고,

신(辰)을 음(陰)이라고 합니다.

이것으로 양(陽)인 하늘에는 일월성신(日月星辰)이 짝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땅에도 역시 하늘에 해와 달 같은 존재가 있는데,

바로 불(火)과 물(水)입니다.

불(火)은 스스로 타오르는 능력이 있어 양(陽)이라 하고,

물(水)은 음(陰)이라 합니다.

물과 불은 하늘에 해와 달 같이 대비되어 상대적인 짝을 이루고 있습니다.

 

 

 * 서로 짝을 이루는 상대적인 개념 *

- 낮과 밤,

- 남자와 여자,

- 추위와 더위,

- 위와 아래,

- 선과 악,

- 나아감과 물러섬,

- 물과 불,

- 정신과 육체,

- 진보와 보수,

- 시간과 공간,

- 연역과 귀납,

- 과거와 미래,

- 색과 공,

- 팽창과 수축,

- 삶과 죽음,

- 들숨과 날숨,

- 작용과 반작용,

- 물질과 에너지,

 

그리고,

하늘에 성신(星辰)에 비유될 수 있는 존재가 바로 돌(石)과 흙(土)입니다.

단단한 돌(石)은 양(陽)이라 하고,

부드러운 흙(土)은 음(陰)이라 합니다.

이것으로 음(陰)인 땅에는 수화토석(水火土石)이 짝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래서,

천지(天地)가 짝이 되고,

일월(日月)이 짝이 되고,

성신(星辰)이 짝이 되고,

수화(水火)가 짝이 되고,

토석(土石)이 짝이 됩니다.

 

다시,

일월성신(日月星辰)과 수화토석(水火土石)이 짝이 됩니다.

 

* 동양에서는 이러한 짝들이 처음 만나서 삼라만상(森羅萬象)의 조화(造化)가 이루어진다고 봅니다.

 

* 하도(河圖)을 추상(抽象)한 복희(伏羲)씨 팔괘도(八卦圖) *

* 복희(伏羲)씨 팔괘도(八卦圖) 이루는 과정 *

* 무극(無極)에서 태극(太極)인 양(陽)과 음(陰)으로,

 

 

* 양(陽)에서 태양(太陽)과 소음(少陰)으로,

 

 

* 태양(太陽)에서 건(乾)과 태(兌)로,

 

 

* 소음(少陰)에서 이(離)와 진(震)으로,

 

 

* 음(陰)에서 소양(少陽)과 태음(太陰)으로,

 

 

* 태음(太陰)에서 간(艮)과 곤(坤)으로,

 

 

* 소양(少陽)에서 손(巽)과 감(坎)으로 八괘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시계방향으로 팔괘(八卦)의 계절순환에 따라 사괘 방위와 의미

사괘

 

 

 

중앙

이름

이(離)

건(乾)

감(坎)

곤(坤)

 

방위

동(東)

남(南)

서(西)

북(北)

 

모양

일(日)

천(天)

월(月)

지(地)

 

계절

춘분(春分)

하지(夏至)

추분(秋分)

동지(冬至)

 

오상

인(仁)

예(禮)

의(義)

지(智)

신(信)

가정

부(父)

아들

모(母)

가규(家規)

오행

목(木)

화(火)

금(金)

수(水)

토(土)

 

 

 천지변화(天地變化) 조화(造化)와 팔괘도(八卦圖)

 

* 팔괘(八卦)의 8가지 존재가 시간의 물결을 타다가 만나게 되면 !

 

 하늘과 땅에서 이루어지는 천지(天地)의 변화도(變化圖)

* 건(乾)천(天)일(日)서(暑) - 곤(坤)지(地)수(水)우(雨)

* 감(坎)수(水)토(土)로(露) - 이(離)화(火)성(星)주(晝)

* 간(艮)산(山)화(火)풍(風) - 태(兌)택(澤)월(月)한(寒)

* 진(辰)뢰(雷)신(辰)야(夜) - 손(巽)풍(風)석(石)뢰(雷)

* 천지 - 수화, * 일월 - 성신, * 산택 - 뢰풍,

* 수화 - 토석, * 한서 - 주야, * 풍뢰 - 우로,

 

- 천지의 가장 기본 적인 존재 -

 하늘의 존재는 일월성신(日月星辰)이며,

 지상의 존재는 수화토석(水火土石)이다.

 

 

* 천지(天地)의 조화(造化) *

지상의 가장 기본적인 존재는 수화토석(水火土石)이고,

하늘의 가장 기본적인 존재는 일월성신(日月星辰)입니다.

 

이러한,

천지(天地)의 8가지 존재가 시간의 물결을 타다가 만나게 되면 !

하늘에서는 한서주야(寒署晝夜 : 추위와 더위, 낮과 밤)이 생겨나고,

풍뢰우로(風雷雨露 : 바람과 우레, 비와 이슬)가 생겨나며,

좌충우돌(左衝右突)하면서 싸움이 일어나게 됩니다. 

시간이 더욱 흐르고 흘러 천지(天地)가 화해(和解)의 조화(造化)를 이룰 무렵,

드디어 교구(交媾:결혼)하기에 이릅니다.

 

한서주야(寒署晝夜)와 풍뢰우로(風雷雨露)가 합쳐지며,

조화(造化)의 생명체(生命體)가 탄생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우리는 생물(生物)이라고 말합니다.

 

* 어머니인 땅을 닮아 형(形:물질)이 갖추어지면,

주비초목(走飛草木:동물과 식물)이라 이르고,

 

* 아버지인 하늘을 닮아 기(氣:에너지)가 갖추어지면,

성정형체(性情形體:동물과 식물의 에너지)라고 부르게 됩니다.

 

 

이것이

 일월성신(日月星辰)과 수화토석(水火土石)이라는 천지(天地)가 교합(交合)하며, 일으키는 천지변화(天地變化)의 질서입니다.

 

 

 

 

 

 

 

출처 : 천치 바보
글쓴이 : 천치 바보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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