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입지를 분석할 때는 먼저 올라가시길 바랍니다.
전체적으로 상권이 어떤 모양으로 형성되었는지,
유동의 흐름과 모이는 포인트는 어디인지, 어느 가게로 들어가는 손님이 많은지 체크하면서,
상권의 큰 그림을 머릿속으로 그립니다.
2 지도를 구입해서, 1차상권, 2차상권, 3차상권을 원으로 그려서 한눈에 파악합니다.
3. 고객 동향을 파악합니다.
구수, 연령, 성별, 직업분포, 주거형태, 가처분소득, 세대수, 경제수준,
소비형태, 유동인구, 외식빈도, 교육수준을 면밀히 검토합니다.
예를 들면, 치킨전문점이라 하더라도, 가처분소득이 낮고, 경제수준이 취약하다면,
저가형태를, 외식빈도가 높고, 교육수준이 높다면, 브랜드 파워가 강하며,
웰빙의 느낌이 나는 치킨브랜드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접근이 용이하게 구성되어 있는지 파악합니다.
주변은행이나 전철, 도로, 쇼핑센터 등에서 접근하기 쉽도록, 출입구의 위치,
계단, 횡단보도, 차량 통행 방향 등이 되어 있다면, 장사하기에 매우 유리합니다.
5. 직접 다니면서 탐문조사를 합니다.
배후지 인구, 유동인구와 업종 구성 분석을 통해 상권을 파악했어도 상권은 자꾸 변화하므로,
직접 다니면서 노점상이나 그 지역에 납품하고 있는 납품업자들에게 탐문조사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6. 아파트를 배후 단지로 끼고 있다면, 대형보다는 중형평수가 유리합니다.
대형 평수는 가처분소득이 높기는 하지만,
시내 중심가에서 소비하는 경향이 짙습니다.
7. 기존 점포에서 업종을 전환할 경우에는,
반경 200M이내의 점포의 수, 주메뉴, 가겨그 판매전략, 서비스 형태,
매출실적을 분석하여, 경쟁변수와 차별화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예를 들어 치킨집이 많다면, 메뉴의 차별화, 가격의 다변화,
서비스의 질 향상 등을 통해 돌파구를 마련해야 합니다. 모두가 조각치킨을 팔 때,
36년 전통 튀김법으로 고객에게 차별화 된 치킨전문점으로 어필하는 오늘통닭처럼 말입니다.
8. 자연적인 홍보가 가능한 입지인지 분석합니다.
즉 간판의 위치나 크기, 건물 전체의 규모 등을 통해 점포가 눈에 잘 띌 수 있는지를 고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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