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같은 장소에서 어느 사업은 성공을 하고 어느 사업은 흥하지 못하는 것은 풍수의 영향에 의하여 나타나는 현상이다. 어떤 지역에서는 반드시 돼지고기 장사를 해야 돈을 벌고 다른것은 일체 무엇을 해도 성공을 하지 못하는 예는 주변에서 두루보는 것중 하나이다. 대개 사업을 하려고 하는 사람은 어떤 사업을 할 것인가도 무척 중요하지만 그자리가 과연 할라고 하는 사업과 조화가 되는지를 생각해 보지 않을수 없다. 따라서 어떤 사람이 어떤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어떤 지역에서 사업을 하는데 좀처럼 발전이 없다가 거의 부도 직전에 가서 다른 지역으로 옮겨 성곡하는 예가 많은데 이것은 풍수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김천시내 시장 중앙에는 과부가 많은데 대부분 남자들이 놀거나 무능력하며 부부가 화목하지 못하고 특히 남자들이 제명을 다 살지 못하는 겨우가 많다. 이것은 풍수의 영향이라고 보는데 그 터가 음곡혈이라서 그 시장내의 중심부만 오목하게 파여있는 형세라서 그렇다. 또 시장을 출입하는 사방에는 어떤 장사도 안되는데 반드시 생닭을 잡거나 물고기를 잡는 생선가게들은 번창한다. 이것이 풍수의 영향이라고 하는 것이다.
풍수의 영향에는 두가지 원리가 있는데, 첫째 개인의 사주에 맞는 명당이 있는곳은 명당의 지기가사람을 이기지 못하는 터이며 사람의 개인의 사주와 상관없이 터가 센 명당은 사람이 지기에 눌려있는 형국이라 한다. 따라서 사업장의 장소를 구분할 경우 특히 사람보다 터가 센 땅인지를 반드시 볼줄 알아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