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 이야기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인터넷 동영상 강좌(1)

LBA 효성공인 2014. 8. 21. 19:22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인터넷 동영상 강좌

 

이 공 원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중앙회교수

경영학박사(부동산마케팅전공)

서경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

 

1. 사람의 운명은 풍수지리로 바꿀 수 있다

 

(1) () - 가문핏줄, 부모, 조상은 불변이다.

(2) () - 태어나거나 사는 집(양택)과 조상의 묘(음택)는 풍수지리로 이사를 하거나 신축, 이장 등으로 변화를 할 수 있다.

(3) () - 태어난 시기(사주팔자)도 불변-명리

(4) () - 수양, 공부(자신의 의지로 어느 정도 변화 가능)

(5) () - 생김새 - 관상(성형으로 가능)

 

사람의 운명은 이 다섯 가지의 영향으로 결정된다고 하는데, 풍수지리는 ()의 학문으로 타고난 운명을 바꿀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그래서 풍수를 탈신공 개천명(奪神功 改天命)(신의 능력을 빼앗아 천명을 바꾸는)의 학문이라 한다.

운명(運命)을 자동차와 도로로 비유하면 운은 도로로 ()이고 명은 자동차로 ()인데, 자신이 어떠한 자동차로 태어나서 어떠한 도로를 달리는지 알아보는 것이 운세이다.

 

아무리 자동차가 좋아도 도로가 나쁘면 제대로 성능을 발휘할 수 없고 아무리 도로가 고속도로라도 자동차 성능이 나쁘면 달릴 수 없다.

또 명리학에서 말하는 운명이란 이미 주어진 것과 선택의 조합이다. 운명이란 절대적으로 주어진 프로그램이 아니고, 처한 환경에서 선택을 해 가는 것이다. 이것이 운명이다. 다만 사주를 알면 그 사람이 어떤 선택을 할지를 미리 짐작할 수 있을 뿐이다.

 

2. 부동산투자 시 꼭 알아야하는 풍수지리

 

01.

배산임수 원칙에 따라 배치한다.

배산임수는 말 그대로 산을 등지고 물이 있는 낮은 쪽을 바라본다는 뜻이지 남향으로 하는 것이 배산임수가 아니다. 즉 지면에서 높은 부분에 건물을 짓고 지대가 낮은 쪽에 마당을 설치함으로써 내려다보도록 하는 배치를 말한다. 만일 남쪽 지면이 높고 북쪽 지면이 낮은 지대에서는 남쪽을 향하는 것이 아니고, 지면이 높은 남쪽이 건물 후면이 되고 지면이 낮은 북쪽이 건물의 전면이 되는 북향 배치가 배산임수에 따른 배치 방법을 말한다.

02.

하천이나 도로가 감싸준 안쪽을 선택한다.

잘사는 동네는 모두 물이나 도로가 감싸준 안쪽이다. 휘어 돌아가는 바깥쪽은 기가 모이지 않고 흩어지는 곳이다. 이러한 곳은 발전이 없다. 감싸준다고 모두 같은 것이 아닌 법칙이 있다. 오른쪽으로 감싸 안고 도는 안쪽이다.

그러나 도시가 발전하여 강 양쪽으로 개발되어 도로가 개설되면 도로를 바라보고 양쪽이 개발된다.

 

■ ■ 기의 수렴과 발산지역

 

 

 

 

03.

경사가 심한 도로가 있는 곳은 피한다.

경사가 심한 곳은 본래 산중턱이었거나 용이 지나가는 과정에 있는 지형이다. 경사가 심하면 물이 곧장 빠져나가므로 기가 모이지 않아 재물도 모이지 않는다.

 

04.

도로나 골목의 막다른 곳에 위치한 건물은 피한다.

골목길이 좁고 긴 경우에는 풍수지리에서는 도로는 움직이는 성질이 물이므로, 도로가 건물의 정면을 끼고 들어오는 형태는 화를 당할 수 있고 재산상의 손실이 있다.

 

05.

매립지에 지은 건물은 좋은 기를 받을 수 없다.

이러한 땅에 옹벽을 쌓아도 결국은 물길이고, 수맥의 피해가 있는 곳은 재물과 건강까지 위험할 수 있다.

 

06.

평탄한 곳에 건물을 짓는다.

물은 지기(地氣)를 보호하므로 앞이 평탄한 지형에 기가 모인다. 용진혈적(龍盡穴的)하므로 용맥이 끝나는 곳에 혈이 맺힌다. 물이 모이는 곳에 지기(地氣)가 모이고, 지기가 모이는 곳에 사람이 모이고, 사람이 모이는 곳에 돈도 모인다.

 

07.

건물 모양은 안정감이 있어야 한다.

건물의 외관이 복잡하고 날카로우면 대기 중에 흐르는 기도 좋지 않아 나쁜 영향을 준다. 대부분 사옥을 짓고 망한 회사를 보면 복잡한 형태로 된 건물들이 많다.

 

08.

점포의 출입문이 많으면 돈이 모이지 않는다.

한 가게에 두 개 이상의 출입문은 필요 없는 지출이 많아 장사가 잘 되더라도 돈이 모이지 않는다. 그리고 가게 앞 문쪽에 전신주나 번쩍이는 간판 등이 있으면 기의 흐름이 방해 받아 생기가 모이지 않고 나쁜 기운이 들어온다.

 

09.

바람소리와 고압선 지전류를 피한다.

하늘의 공기 중에 통하고 있는 전기는 천둥이나 번개를 일으키고, 벼락은 땅이 갖고 있는 전기에 흡수되어 분산된다. 이처럼 지표면과 지하에 흐르고 있는 것을 지전류라 한다. 최근 독일의 작은 도시에서 병으로 일찍 죽은 사람들의 침실을 조사해본 결과 모두 강한 지전류가 흐르는 지역인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집에서 기르는 고양이들은 지전류를 좋아해 지전류가 흐르는 곳에서 잠을 잔다.

 

10.

안방은 중심에 두고 어두워야 좋다.

주택의 구석진 공간에는 생기가 모이지 못하기 때문에 안방으로서 적당하지 못하다. 생기는 중심에 모이기 때문이다. 풍수로 해석할 때 안방은 약간 어두워야 재물이 쌓인다. 재물은 음에 해당되는데, 이것은 재물은 대개 어두운 구석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11.

현관은 마당과 주택의 중심축에 설치한다.

현관의 위치는 주택의 중심축, 즉 건물의 중심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중심축이 약간 벗어나는 것은 무방하나 건물 끝부분이나 모서리에 설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12.

거실은 집의 중심에 두고 천장은 높게 한다.

대청 천장은 중심부분이 높고 좌우가 낮은 피라미드 형태를 이룸으로써 안정감을 준다.

이는 주택 내부의 기운을 중심에 모이도록 하는 매우 좋은 형태이다.

 

13.

식당이 너무 화려하거나 고급스러운 가구들을 들여놓는 것은 손님을 상대적으

 

 

 

 

 

 

 

 

 

 

로 초라하게 만든다.

허름하게 지어진 곳에서 돈을 벌은 식당을 화려하게 단장을 해서 옮기면, 식당영업이 대개 종전보다 못한 경우를 많이 보게 되는데, 이는 너무 건물이 크고 웅장해도 손님이 들어가면서 기가 죽는다. 기가 나야 돈도 쓸 맛이 난다.

 

14.

화장실은 구석에 둔다.

화장실의 기운은 음기이므로 집안의 다른 양기 기운을 억제한다. 그래서 화장실은 가능한 가장자리에 두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화장실 기운이 주택 내부에 퍼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화장실문과 현관이 직선상에 있으면 음양의 기운이 서로 부딪쳐 충기(沖氣)로 재물이 나간다. 또 화장실 안에 그릇에 굵은 소금을 두면 기운이 좋아진다.

15.

방 평면은 정방형이 가장 이상적이다.

가로 세로의 비율은 1:1.6(황금분할)이면 좋다. 그러나 방이 1:2 이상인 직사각형인 방은 기운이 분산되어 좋지 못하다.

 

16.

수맥이 지나는 곳은 피한다.

수맥을 쉽게 진단하는 방법은 집의 담장이 세로나 대각선 방향으로 금이 간곳이 있거나, 아파트의 경우 1층에서부터 맨 꼭대기 층까지 그 형태가 거의 같은 형태로 금이 가있는 경우는 대부분 수맥의 영향이다. 그리고 아파트 위 아래층 사람들이 같은 병으로 고생을 하거나 중풍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이 발생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또한 문짝이 뒤틀리거나 출입문이 꽉 닫히지 않는 문이 있는 경우나, 집에 있으면 짜증이 나거나 기분이 좋지 않은데 집을 떠나면 기분이 좋아지는 경우도 수맥영향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일들이 생기는 원인은 수맥이 있는 곳은 언젠가는 물이 빠지며 지반이 가라앉기 때문이다.

 

17.

지붕 위에 나뭇잎이 떨어지면 집안이 망한다.

이 말의 뜻은 집 주변에 큰 나무를 심지 말라는 뜻인데, 그 이유는 큰 나무는 땅 속의 토양뿐만 아니라 지기도 함께 흡수하기도 하고, 나무뿌리가 땅을 갈라놓아 지반을 흔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잘 지은 전통가옥을 보면 집주위에 키 큰 나무를 볼 수 없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특히 남향을 선호하는 우리나라 학교에 가면 학교 앞 화단에 키 큰 나무들을 많이 심는데 앞을 가리게 되어 학생들의 시력에 좋지 못하다.

 

18.

양택삼요(陽宅三要)는 대문, 안방, 부엌

그 중에서도 대문을 중요시 여기는 이유는 대문을 통하여 외기(外氣)가 들어오는 통로역할을 하기 때문이기에 기구(氣口)라고도 한다. 대문의 중요성에 대한 사례로 전남 여천군 소라면 중촌리라는 부락을 들 수 있다.

 

이곳은 일명 쌍둥이마을이라고 불릴 정도로 쌍둥이가 많다. 이 마을 근처에 쌍봉산(335m)이 보이는데 이 마을 세대 중에서 자기 집 대문을 통해서 쌍봉산(一根二峰)이 보이는 집만 쌍둥이를 낳은 것이다. , 대문을 통해서 왕래하면서 자연스럽게 쌍봉산을 바라보면서 쌍봉산의 정기를 받아 쌍둥이가 태어나게 된 것이다.

 

그리고 현관문에서 안방이 바로 보이면 흉하므로 간단한 칸막이 등을 설치하여 외부기를 완충해주는 공간이 필요하다. 현관에 거울을 달 경우에는 거울은 반사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집안으로 들어오는 기를 내쫓으므로 크지 않은 것이 좋다.

 

19.

사람이 편하게 살아가기 위해서 중요한 3가지 요소와 각 방위

신발, 의자, 잠자리이다. 그 중에서 잠자리만이 우리가 무의식, 무방비 상태에 있기에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다. 잠자리에서 중요한 것은 안정감이 있으면서 편안해야 한다.

 

물론 방위에 따라 기운이 달라지지만, 우선적으로 머리를 방문에서 먼 곳에 두고 그 다음에는 창문에서 먼 곳에 두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대각선 시야가 가장 크기에 외부 침입에 대한 불안감을 많이 덜 수 있다. 화장실도 침대에서 멀어야 좋다.

이렇게 풍수지리의 이론은 매우 상식적이고 본능적이고 자연발생적인 것이 많다.

갑자기 우리가 어떤 음식이 특별히 먹고 싶은 것은 그 음식에 들어있는 영양소가 우리 인체에서 필요하기 때문이라는 것은 우리가 잘 아는 사실이다.

 

(1) 집안의 모든 기운은 현관을 통해 들어온다.

따라서 현관에 들어서자마자 정면에 큰 거울이 보이는 것은 피해야 한다. 집안에 서려있는 재운을 거울이 반사시키기 때문이다. 가정에 복이 들어오려면 남편이 잘 되어야 한다. 남편의 출세는 현관에 달려 있다. 먼저 현관에 우산이나 운동기구 등 잡동사니로 길을 막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집안으로 밝은 기가 들어 올 수 있도록 조명을 밝게 해주고 명랑한 기운이 감도는 종이나 풍경소리를 달아두는 것도 좋다.

 

적막한 산속은 어두운 토의 기운이 많아서 절의 풍경소리는 토생금(土生金)으로 어두운 기운을 밝은 기운으로 바꾸어 준다.

이 풍경소리는 사람을 시심에 젖게 하지만 야생동물은 소름이 끼치게 한다. 왜냐하면 청동기시대이후 짐승들의 조상은 인간의 칼과 총으로 죽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산악인들이 배낭에 방울을 달고 산행을 하는 것이나, 해병대들이 발목에 징을 달고 다니면 뱀이나 야생동물들이 접근을 하지 않고, 산중에 있는 소의 목에 다는 워낭도 같은 이치이다.

 

(6) 북쪽()은 오행으로 수의 기운이 왕성한 곳이다.

인간이나 동식물 등이 활동을 중단하고 다음을 위하여 힘을 축적하는 시간이고, 조도가 일정하고 시원하여 앞날을 준비하는 공부방이나 연구실로 쓰는 것이 적합하다. 그리고 회사의 재무부서로도 좋고 북쪽은 소음(少陰)으로 부부침실로도 좋다.

 

(7) 동북쪽()은 오행으로 토의 기운이 왕성한 곳이다.

겨울과 봄의 교차시기에서 끝을 맺고 다시 순환한다. 시간으로는 새벽 1시에서 5시 사이로 어둠이 끝나고 양의 기운이 싹트는 변환기이므로 불안정하다. 벤처사업가나 부동산업자, 혁명가에게 유리한 방위이다. 이 방위와 남서쪽을 귀문방이라고 부른다. 화장실, 부엌, 쓰레기장을 두면 나쁜 기가 온 집안에 퍼져 해로움으로 항상 청결을 유지해야한다.

 

(8) 동쪽()은 오행으로 목()의 기운이 왕성한 방위

봄을 의미하여 만물이 나오고, 시간상으로는 새벽 5시에서 7시까지로 대기 중에 산소가 가장 많은 때이다. 동쪽을 향한 건물에 오래 거주하면 번영, 발전한다. 이 방위는 떠오르는 태양의 에너지를 섭취할 수 있어 요가나 국선도 같은 정신운동을 하는 사람이 거주하면 좋다.

 

(9) 남동쪽()의 기는 오행으로 목()의 기운

하루 중 오전 7~11시이고 계절로는 늦봄에서 초여름이어서 산소 함유량도 많고 일 년

중 가장 신선하여 한옥에서 선호하는 방위이다.

 

(10) 남쪽()은 오행으로는 화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방위(성장)

시간상으로는 오전 11~오후 1시이다. 앞은 완성을 나타내므로 명예, 인기 등에 관련된 사람들에게 최적의 방위이고, 우리나라는 북반구에 있어 일조량이 많아 따뜻한 살림집으로 적합하다.

 

(11) 남서쪽() 오후 3시 전후로 하루 중 가장 뜨거운 시각

산소가 가장 희박한 때여서 전통 한옥에서 가장 꺼리는 방위이다. 오행으로 토의 기운이다. 음식이 부패하기 쉬운 방위이다. 남서쪽은 어머니를 상징하는 곤()방이다. 여름과 가을의 교차시기로 성숙한다.

 

(12) 서쪽()은 오행으로는 금의 기운

시간상으로는 오후 5 ~ 7, 계절로는 가을로 결실, 성숙한다. 상대적으로 질소가 많아져 단풍이 들고 인간의 경우 세포에 노화현상이 일어난다. 저무는 해를 바라보면 옛 생각이 나고 고향 생각으로 사색에 잠기기가 쉬워 예술가들에게 적합하다. 동쪽에 떠오른 생각과는 전혀 다르다. 서쪽은 결실의 계절이어서 수확, 금전거래, 사교 등의 직업에 좋은 방위이다.

 

(13) 서북쪽()은 오행으로 금의 기운이 왕성

오후 7~11시에 해당하고, 늦가을에서 초겨울로 성취, 수확한다. 서북쪽은 아버지를 상징하는 건()이므로 경영주나 지배인 등이 사용하면 좋다.

 

 

3. 양택 풍수인테리어

 

이제 소득수준이 향상되어 사람들의 관심이 먹고 입는 것에서 잘사는 웰빙시대로 옮아 가면서 자연히 거주하는 공간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되었다.

 

풍수지리에 의하면 집의 방위나 가구의 배치, 조명의 밝기, 거울의 위치 등의 다양한 요소에 의해 집안의 분위기나 흥망이 바뀐다고 본다.

 

풍수인테리어는 종전의 인테리어에 풍수를 접목한 것으로 그 목적은 집안 환경과의 조화를 극대화 하여 좋은 기를 생성하여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이다.

 

즉 집안에 밝고 좋은 기운이 돌게 함으로써 어둡고 나쁜 기운을 멀리하여 가족의 건강과 행운을 불러들이기 위함이다.

 

첫째, 현관은 풍수지리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는 부분으로 외부의 기운이 들어오는 관문으로 기구(氣口:기의 입구)나 구자(口子:)라고 한다. 운을 좋게 하기위해서는 현관의 조명을 밝게 해야 하고 현관입구에 여러 가지 잡동사니를 쌓아두지 말아야한다. 또 현관의 기운은 그 집안의 남편의 기운을 좌우하므로 현관바닥은 어두운 색의 타일보다는 밝은 색이 좋고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고, 신발장은 잘 정리되어야 하고 신방장 안에 탈취제나 숯을 놓아두면 좋다.

 

또 현관입구 정면에다 대형거울을 설치하면 들어오는 양기를 반사시키므로 남편의 운을 반사시켜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거울은 측면에다 설치하는 것이 좋고, 대개 우리나라 집은 남향을 선호하다보니 현관이 어두운 경우가 많아 현관에다가 맑은 소리가 나는 종을 달아두면 토생금(土生金)의 기운으로 기운이 바뀌어진다. 또 현관문이 삐걱거리거나 소리가 나는 것은 흉하므로 바로 고치는 것이 좋다.

 

둘째, 이제는 종전의 안방중심에서 거실문화로 바뀌어 거실은 가족들의 보금자리로서 온가족이 모이는 화합의 공간이다. 또한 손님을 접대하고 휴식하는 공간이기도 하다. 이러한 다기능의 거실은 따뜻한 느낌이 나도록 꾸며야한다. 우선 거실바닥은 어두운 색깔보다는 밝은 색의 원목 마루 등이 좋고, 거실테이블은 차가운 유리나 대리석보다는 나무 테이블이 기운을 좋게 한다. 지나치게 크고 고급스러운 소파는 사람의 기를 누를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고, 현관에서 보았을 때 대각선 위치에 두는 것이 현관에 들어오는 사람을 볼 수 있고 기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는다.

 

또 거실에 너무 큰 거울은 사람의 기운을 빼앗아 간다고 보는 것이 풍수지리의 입장이고, 거실에 사람 키 높이 보다 낮은 관엽식물을 두면 기의 흐름을 돕는다. 어항이나 수족관은 너무 크지않은 것을 밝은 남쪽이나 남동쪽이 좋고, 거실에 모란꽃이나 주황색 장미꽃을 두면 부부화합에 좋고, 거실 어두운 곳에 짐승의 박제 등을 두는 것은 흉하다.

 

 

셋째, 침실은 가장 사생활이 보호되어야하는 공간으로 좋은 기운은 자면서 휴식을 하면서 생기므로 침실은 매우 중요한 공간이다. 침실은 너무 밝지 않은 것이 좋은 것은 풍수지리에서는 재물을 음으로 해석하기에 침실은 어두어야 재물운이 좋아진다고 한다. 그리고 침실에 전자제품을 많이 두면 기의 흐름을 방해 한다. 특히 수맥이 흐르는 곳에 침대를 배치하면 숙면을 할 수 없고 악몽에 시달리고 가위가 눌리는 등 해로우므로 반드시 수맥을 피해 배치를 해야 한다.

 

침대는 방문에서 대각선 방향에 두어야 들어오는 사람을 알 수 있고, 침대머리는 원만한 곡선이 좋고 복잡한 장식이 없이 단순한 것이 좋고, 침대커버 등은 화려하지 않은 황금색이나 단순한 색깔이 좋고, 침실 옆에 세워둔 옷걸이에는 바깥의 나쁜 기운을 묻어 온 외출복을 걸어두지 말고 장롱 속에 두는 것이 좋다.

침실의 커튼은 거실의 커튼은 밝아야 좋지만 안방의 커튼은 화려하지 않고 외부의 햇빛을 차단할 수 있는 어두운 계통의 색상이 휴면을 하는데 좋다.

 

가구는 원만한 둥근 가구가 무난하고 모서리가 돌출이 많은 것은 금전 운을 막고, 안방에 지나치게 커다란 거울은 안방화장실에 두고 치우는 것이 좋고, 안방화장실은 저녁에는 닫아두어야 악취를 막을 수 있다. 금고나 예금통장은 어두운 북쪽에 두는 것은 좋은 것은 재물은 음의 성질이 있기 때문이다.

 

넷째, 주방은 남서쪽에 두어서는 안된다. 남서쪽은 하루 중에서 건물이 햇빛으로 가장 뜨거운 시간대이어서 화재가 일어나기 쉽고 음식이 부패하기 쉬운 방위이기 때문인데, 차라리 밝고 고급스러운 등을 켜서 밝게 해주는 것이 가족의 건강 운을 지킬 수 있고, 주방은 밝고 화사한 느낌의 둥근 호박그림이나 가구로 장식하는 것이 좋고, 부엌 동선은 -자형보다는 라운드형이 좋다.

식칼은 아무렇게나 놓으면 돈이 모이지 않고 가족들의 마음고생이 심해질 수 있어 반드시 칼꽂이에 두는 것이 흉한 기운을 길하게 만든다.

 

또 싱크대는 자연스러운 원목 톤이나 나뭇결이 좋고, 식탁은 차가운 유리보다는 식욕을 돋아주는 식탁보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식탁의 좌석배치가 적절하지 못하면 가족 간의 갈등이 생기고 위아래의 질서가 흐트러질 수도 있어 연장자나 어른이 안쪽이나 서북쪽에 앉고 나이가 적은 사람은 바깥쪽이나 동쪽에 앉는 것이 좋다.

 

다섯째, 욕실은 건강의 근원인 물을 다루는 공간이므로 탁한 기운을 막기 위해서는 밝고 환하게 하여 청결유지가 중요하다. 욕조에 물을 받아 둔 채로 그대로 담아두면 음기로 인해 건강에 해로우니 사용하고 곧바로 빼는 것이 좋고, 비누는 너무 오래 사용한 것은 치우고 좋은 비누를 쓰는 것이 사회적인 인망도 좋아지고 건강에도 좋다. 또 화장실에 굵은 소금을 담아두면 나쁜 기운을 몰아낼 수 있다. 화장실문은 밤에는 닫아두는 것이 집안의 기운을 좋게해 준다.

 

여섯째, 아이들 방은 다소 수줍움이 많은 아이라면 집안에서 밝은 쪽(동쪽)이 좋으며, 책상의 위치는 방문의 대각선 벽 쪽으로 두고 책사의 배치는 출입문을 등지지 않는 방향이나 문을 볼 수 있는 쪽이 좋다. 문을 등지고 앉으면 불안하기 때문이다. 커튼이나 벽지는 어두운 톤보다는 밝은 색상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