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 이야기

건물의 내실에 사용되는 글자

LBA 효성공인 2016. 3. 30. 13:15

건물의 내실에 사용되는 글자           


안병관 |
       

건물의 내실에 사용되는 글자


 

사군자(四君子)란 식물의 특성을 군자(君子)가 가지고 있는 성품으로 각기 구별하여 나눈 것입니다. 사군자에는 매(梅 매화), 난(蘭 난초), 죽(竹 대나무), 국(菊 국화)이 있는데 이것은 선비가 본받아야 할 인(仁), 의(義), 예(禮), 지(智) 네 가지 상징물입니다.


 

매화(梅): 겨울이 지나 이른 입춘 절기에 최고 먼저 피는 꽃입니다. 이른 봄 눈 속에서 피는 꽃이므로 인(仁)을 상징하므로 덕을 지닌 의지를 선비가 본받고자 하였습니다.


 

난초(蘭): 가냘픈 잎에서 길게 뻗은 꽃의 기세와 향기에서 변하지 않는 절개인 의(義)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대나무(竹): 추운 겨울에도 잎이 푸름과 좌우로 휘지 않고 위로 뻗어 가는 기계를 상징 하는데 이것은 선비의 예(禮)를 지키는 충성심과 절개를 상징합니다.


 

국화(菊): 초겨울 추위를 이겨내는 지혜(智)에서 지조를 습득하고자 하였습니다. 선비는 사군자를 서예나 화폭의 그림으로 간직하여 그 정신을 마음에 새기며 인성을 갈고 닦는 수단으로 생각하였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사군자를 풍수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예로부터 사군자 글자는 풍수에 사용을 하였으나 사람의 이름은 금하였습니다. 이름에 사용하면 기운이 너무 강하여 부모 형제의 인연은 부족하고 부부는 이별 운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특히, 매(梅), 난(蘭) 두 글자는 사람의 이름에는 금(禁)하였으나 건물의 각 내실에 즐겨 사용하였습니다.


 

매(梅)는 파자로 나누면 木(나무)+ 每(언제나)으로 계절이 오면 항시 피어난다는 뜻입니다. 풍수에서 말하는 포태법(胞胎法)으로 죽음(墓) 뒤 다음에 오는 生의 글자(字)이므로 겨울에 죽어 봄에 다시 꽃 피우는 희망의 상징입니다.

 

난(蘭)은 타고난 성질은 火이나 木으로 활용됩니다. ⺾(풀초, 초두)+門(문)+柬(분석)은 문을 통해 세상을 구별한다는 뜻입니다. 봄을 지나서 왕기(旺氣)의 시기이므로 청년기입니다. 오래 된 고택은 맞지 않습니다. 풍수가 발달한 조선 시대에는 옷고름이나 베개 등에 문자나 기호, 전통문양으로 사용하였는데 부(富), 귀(貴), 수(壽), 복(福), 봉황 새, 소나무, 원숭이, 박쥐같은 그림이나 글을 베개 풍수나 민간신앙으로 사용하였습니다.


 

유가에서는 풍수에 사군자를 많이 사용하였습니다. 현대 풍수에서는 예술이나 예능계 계통 또는 호텔이나 요정, 식당 같은 서비스업을 하는 업종에 해당하는 건물 내실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군자 글자나 그림은 남자 손님을 끌어 들이는 묘한 매력적인 기운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풍수에서 사용할 때 매(梅)라는 문자는 남성이나 잉태의 기(氣)입니다. 동쪽 좌청룡 자락에 있는 건물이 부실하거나 아들을 원할 때, 동쪽 태실(胎室)에 사용합니다. 그러나 청룡이 막히지 않고 생을 받아야 길합니다. 조선시대 베개풍수(일명 수복풍수)는 잉태를 바라는 산모나 의기소침한 젊은 사람이 사용하였습니다. 매(梅)라는 글자는 국(菊)과 함께 노인의 베개에 사용하지 않습니다(특히 여성). 국(菊)은 꿈자리가 좋지 않고 근심이 떠나지 않는 사람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난(蘭)은 신혼에 사용하면 애정 운이 좋을 수 있으나 허니문이 지난 부부가 장기간 사용할 경우 불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뜻글자는 소리(音)에 영혼이 실려 있다고 해서 음령(音靈)이라고 합니다. 사군자 글자는 각기 문자마다 길흉이 있어 쓰임새에 맞게 풍수인테리어로 사용한다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